본문 바로가기
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 개요

by jk-kim 2022. 9. 13.

1. 고린도전서 이해하기

 

고린도 시는 그리스 본토와 펠레폰네소스 반도를 잇는 좁은 지협에 걸쳐있는 외눈박이 거인 형세의 고린도 시는 주전 8세기 초 지중해 세계의 주요 상업 중심지의 하나였습니다.

출처: 예수님만이 유일한 구원자입니다.

그리스의 어떤 도시도 육상 무역과 해상 무역에 고린도 시 만큼 좋은 조건을 갖춘 곳은 없었습니다. 후미에 높고 튼튼한 성으로 둘러싸인 고린도는 사론 만과 이오니아 해 사이에 있었고 레카이온과 겐그레아 항구가 있었습니다. 디올코스 또는 배들의 육상 수송을 위하여 돌로 포장된 도로가 두 바다를 연결하였습니다.

아크로고린도의 대미를 장식하는 것은 아프로디테의 신전이었는데 스트라보에 따르면 이 신전을 섬기는 여사제 겸 창녀들이 1천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아프로디테 여신상과(왼) 2만명이 수용가능했던 극장터

주후 52년 봄 복음이 고린도에 전파될 때까지 고린도는 아가야 동맹에서 영광스러운 역사를 자랑하였고 주전 146년 에 뭄미우스에 의해 함락되었다가 주전 44년 이후 로마의 지배 아래에 부활된 헬레니즘 정신을 자랑하였습니다.

고린도 사람들은 그리스 철학에 관심이 있었고 지혜를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오늘날 고린도의 아고라(agora)의 기념물들의 대부분이 여전히 그대로 남아 있다. 페이레네 샘, 아폴로 신전, 마셀룸 또는 식육시장, 극장, 베마와 회당들입니다. 극장 비명에는 고린도 시의 관리인 에라스도(16:23)라는 이름이 있습니다.

 

이처럼 헬라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였던 고린도는 세계적으로 상업, 타락한 문화, 그리고 우상 숭배로 떠들썩한 중심지였습니다. 바울은 제 2차전도 여행 때 그곳에 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18:1-17)

신 고린도 사도바울 기념교회

바울은 고린도전서를 통해 당파, 소송, 음란, 문제가 되는 습관들, 주의 만찬과 영적은사의 오용 등 고린도 교회의 삶의 스타일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징계의 말에 더하여, 바울은 고린도 신자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한 답으로 조언도 쓰고 있습니다.

 

2. 저자

사도 바울

바울이 저자라는 사실은 주후 96년 로마의 클레멘스에 의해 입증되었고 오늘날 모든 신약성경 해석자들이 이 사실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3. 기록연대

AD 55-56년경.

바울은 제 2차 전도여행 중에 고린도 교회를 설립했습니다. (18:1-17) 이후 바울이 3차 전도여행(AD53-58) 중 에베소에서 사역하고 있을 때 고린도 교회의 문제점을 전해 듣고, 그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본서를 기록했습니다. 이 때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약 3년 목회를 마무리 지을 때 쯤으로 (고전16:5-9) 그 연대는 약 55-56년경입니다.

 

4. 계기와 목적

바울이 머물던 에베소와 고린도는 그 거리가 50km정도로, 고린도 교회의 소식을 자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글로에 집안의 몇몇 사람들을 통해 교회 안에 분열이 일어난 사실을 들었고

 

(고전1:11)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라는 세 사람이 에베소에 있는 바울을 돕기 위하여 왔습니다.(16:17) 그들은 방문한 사람들 중에 몇몇 사람이 고린도교회의 부도덕한 행실에 관한 심란한 소식을 전하였습니다. (5-6) 거의 처음부터 고린도교인들에겐 부도덕성이 골칫거리였습니다. 5:9-10을 보면 바울이 이전에 도덕적인 방종에 관하여 편지를 보낸 것이 분명합니다. 그는 성도들에게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5:9)고 권면하였습니다.

 

(고전5:9-11) 9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10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이나 속여 빼앗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하려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11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잘못 생각하는 것 때문에 그는 이제 분명하게 가르쳐서(고전5:10,11) 즉각적이고 과감한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 할 필요를 느끼게 하였습니다. (고전5:3-5,13)

 

(고전5:3-5,13)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13 "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

 

 

고린도 교회는 은사를 받았지만 미성숙하고 영적이지 못했던 것이 분명합니다. (3:1-4) 바울이 편지를 쓴 목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① 분열(1:10-4:21), 부도덕(5장, 6:12-20), 이교 법정에 소송하는 것(6:1-8)과 같은 잘못된 행습을 바로잡아 연약한 교회를 가르치고 회복시키기 위하여

② 부활에 관한 그릇된 교훈을 바로잡기 위하여 (15장)

③ 바울에게 조언을 구한 문제들에 답변하기 위해서입니다.

 

5. 주제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인의 행실’입니다.

이것은 점진적 성화, 곧 거룩한 성품의 계속적인 발전과 관계가 있습니다.

 

6. 고린도전서와 그리스도

이 책은 믿는 자의 생활 전반에 걸친 예수 그리스도의 관련성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고전1:30)라고 했습니다. 이는 바울이 이 책에서 밝히고 있는 주제들입니다.

 

7. 구조

1-4장 교회의 연합과 분열

5-8장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

9-12장 성찬에 관하여

13-16장 부활의 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