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자
사도 바울 (Paul)
원래의 이름은 (다소출신)사울이었으나-> 그는 예수님을 만난 후 이름을 사울(큰자)->바울(작은자)로 바꾸었습니다.
그 후 이방인의 사도란 칭호에 맞게 본격적으로 이방지역을 돌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2. 기록연대
A.D. 57-58년경
3. 로마교회의 역사적 상황과 정황은
① 로마에서 ‘그리스도’라 이름한 자가 폭동을 일으켰는데
② 로마 글라우디오 황제는 기독교의 그리스도라 오해하여
③ 이방인 기독교인을 제외한 모든 유대인을 5년 동안 추방하였습니다.
(행18: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
④ 5년 후 유대인 기독교인이 다시 로마교회에 왔으나 율법문제로 갈등을 빚게 되었고
⑤ 이러한 소식을 들은 사도바울이 믿음을 통해 하나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기록하여 로마로 서신을 보냈습니다.
4. 기록 장소
‘고린도’ (Κόρινθος)
바울은 3차 선교여행 당시 에베소에서 3년 목회를 한 후 마게도냐 지역을 거쳐 고린도에 3개월간 체류했는데(행20:2-3) 이때 로마 방문을 염두에 두고(행19:21) 기록하였습니다.
5. 왜 기록장소가 고린도일까요?
① 로마서 16:1을 보면 바울은 편지를 고린도 교회 교인인 뵈뵈에게 맡겼습니다.
② 바울이 서신을 기록할 때 거했던 집 주인의 이름이 가이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롬16:23) 가이오는 고전1:14에 나오는 인물이며 바울이 고린도에서 선교할때 바울에 의해 전도되어 세례(침례)받은 인물입니다.
③ (롬16:23) 당시 고린도 지역의 재무관이던 에라스도가 문안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6. 기록목적
① 복음의 본질을 통하여 로마교인들의 믿음이 굳건히 세워지도록 하기 위해
② 로마교회의 하나 됨을 위해
③ 로마가 선교기지 역할을 하여 복음이 스페인(서바나)까지 전파되게 하는 것이 기록 목적입니다.
7. 주제
“이신칭의”(以信稱義) 인종과 성과 신분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사람은 율법이나 인간의 행위가 아닌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대가없이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롬1:16-17) "16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7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8. 구조 (1-11장:이미 <--> 12-16장:아직)
Ⅰ. 서언과 문안인사 (1:1-15)
Ⅱ. 이신칭의의 복음 (1:16-17)
Ⅲ. 이신칭의 복음의 필요성 (1:18-3:20)
(1) 이방인의 경우 (1:18-32)
(2) 유대인의 경우 (2:1-3:8)
1) 유대인과 하나님의 심판 (2:1-16)
2) 모세 언약의 제한성 (2:17-32)
3) 하나님의 신실성과 유대인의 심판 (3:1-8)
Ⅳ. 이신칭의 복음 제시 (3:21-8:39)
(1) 복음의 근거 (3:21-31)
(2) 복음에 의한 새로운 신분 (4:1-5:21)
1) 아브라함과 신자 (4:1-29)
2) 그리스도와 신자 (5:1-21)
(3) 복음에 의한 새로운 삶 (6:1-8:39)
1) 죄 의 권세로부터 자유 (6:1-23)
2) 율법의 권세로부터 자유 (7:1-25)
3) 성 령 안에서의 삶 (8:1-39)
Ⅴ. 이신칭의 복음과 이스라엘 민족 (9:1-11:36)
(1) 하나님의 약속과 이스라엘 민족의 비참 (9:1-29)
(2) 하나님의 약속과 구원역사의 정점인 그리스도 (9:30-10:21)
(3) 하나님의 언약적 신실성 (11:1-36)
Ⅵ. 이신칭의 복음의 구체적인 적용과 실례 (12:1-15:13)
(1) 교훈의 근거 (12:1-2)
(2) 1원리: 지혜롭게 생각하라 (12:3-16)
(3) 2원리: 선으로 악을 이기라 (12:17-13:7)
(4) 3원리: 사랑으로 율법을 성취하라 (13:8-10)
(5) 4원리: 그리스도를 입으라 (13:11-14)
(6) 원리의 적용 (14:1-15:13)
Ⅶ. 결언과 후기(15:14-16:23)
9. 로마서와 그리스도
① 예수 그리스도를 두 번째 아담으로 소개합니다.
②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정죄와 진노를 담당 ->
자기의 의를 죄 많은 인간에게 값없이 은혜의 선물로 주십니다.
③ 그의 죽으심과 부활은 신자의 구속, 칭의, 화목, 구원, 영화의 근거가 됩니다.
10. 요약
(1) 3차 선교여행 중 바울은 더이상 선교할곳이 없어 스페인선교를 가기 원합니다
(2) 서바나 선교를 위해서는 로마교회의 파송이 필요하였으나 방문기회가 없었습니다
(3) 5년간 추방되어 로마로 돌아온 유대인 그리스도인들과 남아 있었던 이방인 그리스도인들간에 율법과 복음 문제로 인한 갈등이 일어납니다.
(4) 그래서 바울은 구원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율법과 복음에 대한 개념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하면서 스페인 선교에 대한 비전도 함께 기록하여 전달합니다
(5) 성경에서는 사도행전과도 연관성이 있으며 복음서를 제외하고 선교를 위한 복음의 본질이 가장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어 있기에 사도행전 바로 다음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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