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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잠언 개요

by jk-kim 2022. 11. 17.

1. 잠언의 이해

 

잠언의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지혜, 즉 슬기로운 삶을 사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불신 세계에서 경건한 삶을 산다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므로 이와 관련해서 잠언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일상생활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적절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교훈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주요 저자인 솔로몬은 시, 비유, 간단한 질문, 짧은 이야기, 격언 등 기억에 뚜렷이 남을 만한 표현법을 사용하여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상식 및 하나님의 권고를 기록하고 있다.

2. 저자

솔로몬 외 몇 명 [아굴: 30장, 르무엘(31장)]

열왕기상 4:32에 의하면, 솔로몬은 재위 당시 3천 잠언과 1천 5편의 노래를 지었다. 그 중 8백여편의 잠언이 여기에 수록되었다. 특별히 25-29장 부분은 후대에 히스기야의 서기관들에 의해 편집된 부분이다.(잠25:1)

르무엘의 잠언에는 이스라엘을 배경으로 하지 않음을 입증하는 몇 개의 아람어 철자들이 들어가 있다.

 

3. 기록연대

본서의 기록연대는 BC970-930년경. 전도서가 솔로몬의 말년의 작품이라면, 잠언은 한창 전성기 때의 작품으로 보인다. 잠언 25-29장 부분은 솔로몬 이후 약 240년 이후 히스기야왕 통치시기에 서기관들에 의해 한데 모아져서 편집되었다.

 

4. 주제

잠언은 12가지의 주제가 있다.

 

지혜와 우매함

하나님께 대한 경배

선과 악

생명과 죽음

언어생활

가정 생활

성실과 게으름

이웃

부와 가난

겸손과 교만

성공과 패망

현숙한 아내이다.

 

5. 특징

 

A. 이 책의 가장 긴 단편에서는(10장-22:16) 대부분이 긴 이행 시구이며 10-15장에서 이것들은 대부분 대조로 표현된다.

① 때때로 저자는 일반적인 관찰을 기록하지만 ② 대체로 행위를 평가한다.

 

(1) “뇌물은 그 임자가 보기에 보석 같은즉(17:8)

(2)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살게 되느니라”(15:27)

 

B. 잠언은 교훈을 목적으로 기록되었기에 명령형의 형태로 표현된 곳이 많다.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20:13)

 

C. 잠언의 일반적인 특징은 비유적인 언어의 사용이다.

“먼 땅에서 오는 좋은 기별은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와 같으니라”(25:25)

이러한 직유들은 잠언을 더욱 생생하고 설득력 있게 만든다.

 

D. 은유 사용 역시 효과에 있어서 동일하다.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늘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13:14)

 

E. 적절한 가치들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부분은 직접적인 비교를 사용한다.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자는 부유하면서 굽게 행하는 자보다 나으니라(28:6)

~보다 낫다는 형식의 사용(15-17장,22:1)...

 

이와 같이 잠언은 삶의 정황을 조면하기 위해 교육적으로 효과적인 방식들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지혜롭지 못한 자들에게 삶을 음미하고, 섭리 아래 살며 창조주의 보살핌 아래 사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도록 안내를 하는 지혜문학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6. 잠언과 그리스도

잠언8장에서는 지혜가 온전한 인격을 갖춘 형태로 나타난다. 그는 신적이며 영적 생명의 근원이며 자기를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유익이 된다. 이 지혜는 그리스도 안에서 성육신하였다.(골2:3; 고전1:22-24,30)

 

7. 목적과 교훈

잠언은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1:4)이다. 또한 지혜 있는 자에게는 학식이 더해지도록 하기 위해(1:5) 기록되었다.

또한 젊은이를 교훈하고 최후의 보상을 주는 삶의 방식으로 그들을 안내하는 것에 강조점이 있다. 지혜를 습득하고, 어리석음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개인의 행복, 행복한 가족관계, 수익이 많은 노동 그리고 공동체에서 유리한 입지로 인도한다. 비록 잠언이 삶의 기술을 다루는 실용적인 책이지만, 잠언의 실용적인 지혜는 견고하게 여호와를 경외함에 기초한다. 이러한 경건한 지혜는 행복한 삶을 가져오는 실질적인 ‘생명나무’로서 이것은 천지만물이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나님이 계획하신 것이다.

 

첫 번째 교훈집에서(1:1-8-9:18) 저자는 젊은이로 하여금 지혜의 길을 선택하고, 어리석음의 길을 피해갈 것을 촉구한다. 저자는 권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어리석음에 관한 두 가지 기본적인 예증을 선정한다.

(1) 부지런하고 정직한 노동보다는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을 착취함으로써 유리한 지위를 얻는 것과

(2) 결혼의 맹세와 책임감을 외면하면서 성적 쾌락을 찾는 것이다.

이것은 젊은 남자가 삶에서 직면하게 되는 것이며, 대항하기 위해 준비해야만 하는 것이다.

 

대다수 잠언은 인간의 다양한 상황들, 관계성과 책임감에 대한 통찰력, 경고, 가르침 그리고 격언은 마음에 간직하도록 거듭된 동기부여를 포함한 권고들을 배치시키고 있다. 삶의 다양성과 관계성 속에서 독자는 정직, 고상한 품격, 부지런함, 친절, 관대함, 신속한 용서, 진실함, 인내, 겸손, 밝은 마음, 충절, 절제, 자기통제, 태도나 선택, 행동에서 흘러나오는 결과에 대한 신중한 사고를 권고받는다. 분노가 억제되어야 하며, 폭력과 시비를 피하고, 험담을 피하며, 거만함과 멀어지는 것이다. 술 취함, 폭식, 부러워함 그리고 탐욕은 모두 제거되는 것이다. 가난한 자가 착취당하지 않아야 하고, 법적은 부당하게 조작되어서는 안 되며, 합법적인 권위자들이 존경을 받아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을 적절한 가르침과 훈육으로 돌볼 책임이 있으며, 자녀들은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의 면목을 손상시키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인간의 관찰과 경험은 지혜자들에게 하나님의 창조 안에 특별한 질서가 자리 잡고 있음을 깨닫게 했다. 이것을 존중하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확실한 결과로 이끌어 주지만, 부정하는 것은 오직 불행한 결과만 가져온다. 삶의 모든 것은 창조주의 다함이 없는 세밀하심에 대한 의식적인 자각과 그분의 풍성한 섭리에 대한 신뢰 가운데 이루어진다.

 

특히 잠8:22-31은 창조자로서의 하나님 사역을 강조한다. 여기서 하나님 속성으로서의 지혜는 의인화 된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만드신 분으로 간주된다. 그는 주권적으로 사람들의 발걸음을 인도하시고 심지어는 왕의 행위까지도 인도하신다. 그의 눈은 인간이 행하는 모든 것을 감찰하신다. (5:21,15:3) 따라서 모든 역사는 그의 통제 아래서 전진해 간다.

 

요약하면 잠언은 지혜롭게 사는 방법과 신정질서 안에서 여호와를 경외하며 성공적으로 사는 방법에 대한 교훈을 제공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주님을 존경하며, 신뢰하고 주님의 뜻에 헌신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래서 이러한 정황 가운데 있는 지혜는 기본적으로 창조 질서 안에서 인간의 행복을 위한 자비로운 왕의 계획을 뒤따라가는 것이다. 이것은 마음의 자질과 삶의 질로 귀착된다.

 

 

8. 문학적 구조

잠언이 일차적으로 성숙한 삶의 출발점 위에 있는 젊은 남자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현실에서 보면 이것은 눈부실 정도로 이상적인 아내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이 목적은 이중적이다.

(1) 젊은 남자가 추구해야 하는 아내에 대한 권고를 제공하는 것과

(2) 미묘한 방식으로 젊은 남자가 (다시) 숙녀로 비유되고 있는 지혜와 결혼하기를 조언하는 것으로, 1-9장의 지혜를 복귀한다.

 

9. 구조

Ⅰ. 서론: 목적과 주제(1:1-7)

Ⅱ. 지혜의 길의 우월성(1:8-9:18)

A. 젊은이에게 주는 호소와 훈계(1:8-33)

B. 지혜 추천(2-4장)

C. 어리석음에 대한 훈계(5-7장) (간통, 음란, 잘못된 방식들의 훈계)

D. 젊은이에게 전달하는 호소(8-9장)

Ⅲ. 솔로몬 잠언의 주요 모음집(10-22:16)

Ⅳ. 지혜자의 30가지 교훈(22:17-24:22)

Ⅴ. 지혜자의 추가 교훈(24:23-34)

Ⅵ. 솔로몬 잠언에 대한 히스기야의 모음집(25-29장)

Ⅶ. 아굴의 잠언(30장)

Ⅷ. 르므엘 왕의 잠언(31:1-9)

Ⅸ. 맺음말. 현숙한 아내(31:10-31)

 

9. 잠언이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

Ⅰ. 인격

A. 가르침을 잘 들으며, 고집스럽지 않다.

1. 교훈을 환영하며 좋아한다.

(18:15)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

(19: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2. 지혜안에서 성장한다.

(1:5)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B. 의로우며 악하지 않다

1. 주님을 경외한다.

(1:7)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2. 거짓된 것을 미워한다.

(13:5)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에 이르느니라

3. 의로운 일을 행한다.

(2:20)지혜가 너를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4. 악을 피한다.

(3:7)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14:16)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16:6)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5. 진실을 말한다.

(22:21)네가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

 

C. 겸손하며 자만하지 않다

(15:3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D. 자신을 억제하며 경솔하지 않다.

1. 기질

a. 자신을 억제한다.

(29:11)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

b. 침착한 정신의 소유자다

(17:27)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c. 성내기를 더디 한다.

(29:8)거만한 자는 성읍을 요란하게 하여도 슬기로운 자는 노를 그치게 하느니라

(29:11)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

2. 행동

a. 신중하며 조급하지 않다

(19:2)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

b. 행동하기 전에 생각한다.

(13:16)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거니와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c. 말하기 전에 생각한다.

(12:23)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

(15:2)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E. 관대하며 원한을 품지 않는다.

1. 인내한다.

(19:11)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2. 친절/평화에 관심을 갖는다.

(14:9)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3. 자기에게 해 입힌 자를 용서한다. (10:12, 17:9)

(10:12)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17:9)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4. 원한을 품지 않는다. (20:22, 24:29)

(20:22)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29너는 그가 내게 행함 같이 나도 그에게 행하여 그가 행한 대로 그 사람에게 갚겠다 말하지 말지니라

 

Ⅱ.관계성

A. 주님과의 관계

1. 주님을 경외한다.

(9:10)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2. 주님을 신뢰한다.

3. 주님을 마음 속 깊이 새긴다.

4. 주님의 길 / 지혜를 선택한다.

5. 주님의 훈육에 복종한다.

6.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

 

B. 가족과의 관계

1. 부모와의 관계

a. 부모를 존경한다.

b. 부모의 말씀을 듣는다.

c. 부모에게 명예와 기쁨을 주려고 노력한다.

1) 지혜로움으로

2) 의로움으로

3) 부지런함으로

2. 아내와의 관계

a. 아내를 고맙게 여긴다.

1) 주님의 선물로서

2) 최고의 영광으로서

b. 아내를 칭송한다.

c. 아내를 믿는다.

d. 아내에게 충실한다.

 

3. 자녀와의 관계

a. 자녀들을 사랑한다.

b. 자녀들을 염려한다.

c. 자녀들을 교육한다.

1) 자녀들을 교육하는 이유

① 마음의 평화와 기쁨

② 자녀의 영광과 행복

2) 자녀들을 가르치고 / 교훈함으로

3) 자녀들을 훈육함으로

① 꾸지람으로

② 매질을 하는 것으로

4) 자녀들의 필요를 채워준다.

① 물질적인 필요

② 정신적인 유산

 

C. 친구와 이웃과의 관계

1. 친구와의 관계

a. 친구를 소중히 한다.

b. 친구에게 충실한다.

c. 친구에게 조언을 한다.

 

2. 이웃과의 관계

a. 자신의 책임을 수행한다.

b. 평화를 위해 애쓴다.

c. 이웃집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

d. 이웃을 속이지 않으며 그릇된 길로 인도하지 않는다.

 

Ⅲ. 말

A. 말의 힘

1. 말의 힘

① 삶과 죽음에 대한 위력

② 치유하거나 상처를 입히는 지배력

 

2. 말의 한계

① 행위가 없는 말은 궁핍을 이룬다.

(잠14:23)“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

② 포장된 말이 전부가 아니다 (간계나 속임수에 빠질 수 있다.)

 

23온유한 입술에 악한 마음은 낮은 은을 입힌 토기니라(잠23:23-26)

24원수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으로는 속임을 품나니

25그 말이 좋을지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니라

26속임으로 그 미움을 감출지라도 그의 악이 회중 앞에 드러나리라

 

③ 반응을 강제할 수 없다.

(잠29:19)“종은 말로만 하면 고치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가 알고도 따르지 아니함이니라”

 

B. 말에 대한 교훈

1. 정직하여 거짓말하지 않는다.

2. 말을 적게 하고, 많이 하지 않는다.

① 자랑하지 않는다.

② 다투지 않는다

③ 싸우지 않는다

④ 험담하지 않는다

1) 비밀을 누설하는 것

2) 비방하는 것

3. 침착하며 감정적이지 않는다.

① 합리적이다

② 친절하며 온화하다

③ 설득력이 있다

4. 총명하고 민첩하여 미숙하지 않는다

 

C.말의 원천

1. 마음과 인격

① 적극적으로는 의롭다

② 소극적으로는 교만하지 않으며 미워하는 마음이 없다

2. 친구들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7: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3. 심사숙고하는 태도

(15: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9. 잠언이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

Ⅰ. 인격

A. 가르침을 잘 들으며, 고집스럽지 않다.

1. 교훈을 환영하며 좋아한다.

(18:15)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

(19: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2. 지혜안에서 성장한다.

(1:5)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B. 의로우며 악하지 않다

1. 주님을 경외한다.

(1:7)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2. 거짓된 것을 미워한다.

(13:5)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에 이르느니라

3. 의로운 일을 행한다.

(2:20)지혜가 너를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4. 악을 피한다.

(3:7)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14:16)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16:6)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5. 진실을 말한다.

(22:21)네가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

 

C. 겸손하며 자만하지 않다

(15:3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D. 자신을 억제하며 경솔하지 않다.

1. 기질

a. 자신을 억제한다.

(29:11)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

b. 침착한 정신의 소유자다

(17:27)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c. 성내기를 더디 한다.

(29:8)거만한 자는 성읍을 요란하게 하여도 슬기로운 자는 노를 그치게 하느니라

(29:11)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

2. 행동

a. 신중하며 조급하지 않다

(19:2)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

b. 행동하기 전에 생각한다.

(13:16)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거니와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c. 말하기 전에 생각한다.

(12:23)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

(15:2)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E. 관대하며 원한을 품지 않는다.

1. 인내한다.

(19:11)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2. 친절/평화에 관심을 갖는다.

(14:9)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3. 자기에게 해 입힌 자를 용서한다. (10:12, 17:9)

(10:12)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17:9)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4. 원한을 품지 않는다. (20:22, 24:29)

(20:22)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29너는 그가 내게 행함 같이 나도 그에게 행하여 그가 행한 대로 그 사람에게 갚겠다 말하지 말지니라

 

Ⅱ.관계성

A. 주님과의 관계

1. 주님을 경외한다.

(9:10)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2. 주님을 신뢰한다.

3. 주님을 마음 속 깊이 새긴다.

4. 주님의 길 / 지혜를 선택한다.

5. 주님의 훈육에 복종한다.

6.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

 

B. 가족과의 관계

1. 부모와의 관계

a. 부모를 존경한다.

b. 부모의 말씀을 듣는다.

c. 부모에게 명예와 기쁨을 주려고 노력한다.

1) 지혜로움으로

2) 의로움으로

3) 부지런함으로

2. 아내와의 관계

a. 아내를 고맙게 여긴다.

1) 주님의 선물로서

2) 최고의 영광으로서

b. 아내를 칭송한다.

c. 아내를 믿는다.

d. 아내에게 충실한다.

 

3. 자녀와의 관계

a. 자녀들을 사랑한다.

b. 자녀들을 염려한다.

c. 자녀들을 교육한다.

1) 자녀들을 교육하는 이유

① 마음의 평화와 기쁨

② 자녀의 영광과 행복

2) 자녀들을 가르치고 / 교훈함으로

3) 자녀들을 훈육함으로

① 꾸지람으로

② 매질을 하는 것으로

4) 자녀들의 필요를 채워준다.

① 물질적인 필요

② 정신적인 유산

 

C. 친구와 이웃과의 관계

1. 친구와의 관계

a. 친구를 소중히 한다.

b. 친구에게 충실한다.

c. 친구에게 조언을 한다.

 

2. 이웃과의 관계

a. 자신의 책임을 수행한다.

b. 평화를 위해 애쓴다.

c. 이웃집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

d. 이웃을 속이지 않으며 그릇된 길로 인도하지 않는다.

 

Ⅲ. 말

A. 말의 힘

1. 말의 힘

① 삶과 죽음에 대한 위력

② 치유하거나 상처를 입히는 지배력

 

2. 말의 한계

① 행위가 없는 말은 궁핍을 이룬다.

(잠14:23)“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

② 포장된 말이 전부가 아니다 (간계나 속임수에 빠질 수 있다.)

 

23온유한 입술에 악한 마음은 낮은 은을 입힌 토기니라(잠23:23-26)

24원수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으로는 속임을 품나니

25그 말이 좋을지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니라

26속임으로 그 미움을 감출지라도 그의 악이 회중 앞에 드러나리라

 

③ 반응을 강제할 수 없다.

(잠29:19)“종은 말로만 하면 고치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가 알고도 따르지 아니함이니라”

 

B. 말에 대한 교훈

1. 정직하여 거짓말하지 않는다.

2. 말을 적게 하고, 많이 하지 않는다.

① 자랑하지 않는다.

② 다투지 않는다

③ 싸우지 않는다

④ 험담하지 않는다

1) 비밀을 누설하는 것

2) 비방하는 것

3. 침착하며 감정적이지 않는다.

① 합리적이다

② 친절하며 온화하다

③ 설득력이 있다

4. 총명하고 민첩하여 미숙하지 않는다

 

C.말의 원천

1. 마음과 인격

① 적극적으로는 의롭다

② 소극적으로는 교만하지 않으며 미워하는 마음이 없다

2. 친구들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7: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3. 심사숙고하는 태도

(15: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10. 신학적 메시지

잠언 9장에서 지혜의 성경을 이해하는 요점은 그녀의 집이 "성중(가장) 높은 곳(9:3)"에 있다는 점이다. 예루살렘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건물은 시온 성전이었다. 결국 그녀는 하나님의 지혜를 상징하며, 궁극적으로는 하나님 자신을(제유법적으로)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