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개요
1. 저자
사도 바울
2. 기록연대
AD62년경
로마에 도착한 바울이 가이사의 재판을 기다리는 동안 약 2년간 연금생활을 할 때 썼습니다(옥중서신)
3. 골로새

바울 시대를 기준으로 수백 년 전 골로새는 소아시아(오늘날의 터키)에서 중심 도시였습니다. 리쿠스 강에 자리잡고 있는 골로새는 에게해의 에베소에서 유프라테스 강으로 이어지는 고대 동서 무역로의 선상을 가로지르는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골로새는 섬유산업이 발달하여 라오디게아와 히에라볼리와 함께 콜로시눔(colossinum )이라 불리는 검붉은 양모가 유명하였습니다.


신약성경에서 골로새가 중요한 이유는 바울이 3차 전도여행에서 에베소에서 3년간 사역하는 동안 '에바브라'가 회심을 하였습니다. 에바브라는 골로새 태생으로 그를 통하여 골로새 지역에 교회가 세워진 것입니다.(골1:7.8; 행19:10) 결과적으로 그 때 그 어린 교회는 이단의 공격 대상이 되었으며 그로 인해서 '에바브라'가 로마에 바울을 찾아가게 되었는데 그래서 골로새서가 기록된 것입니다.
바울로 인하여 회심하게 된 에바브라나 다른 사람들의 노력의 결과로 라오디게아와 히에라볼리에도 교회들이 서게 되었습니다. 그 교회의 몇 곳은 가정교회들이었는데(4:15; 몬2절) 대부분의 교인은 주로 이방인이었을 것입니다.
4. 골로새의 이단
바울은 골로새서에서 그가 반대하는 거짓 가르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단에 대한 본질은 거짓 선생들에 맞서 그가 진술한 것에서 추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의 논박의 분석에서 이단이 다양했다는 사실이 나타납니다. 그 가르침의 몇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의식 존중주의: 먹고 마실 수 있는 것과 종교 절기들, 할례에 관해 엄격한 규칙을 주장했습니다.
② 금욕주의: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골2:21,23)
③ 천사 숭배(2:18)
④ 그리스도를 경시함: 이것은 바울이 그리스도의 주권을 강조하는 것에서 암시됩니다.(골1:15-20,2:2-3,9)
⑤ 비밀의 지식: 영지주의자들은 이것을 자랑했습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바울의 강조. “그 안에는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⑥ 인간의 지혜와 전통을 신뢰하는 것
이 요소들은 두 개의 범주 곧 유대교와 영지주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2:4,8) 그러므로 골로새의 이단은 유대교와 초기 단계의 영지주의가 극단적인 형태로 혼합된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5. 골로새서의 이해
골로새 교회는 바울의 동역자 '에바브로'가 개척한 교회로 바울에게 문의한 두 가지 문제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1) 회심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며
2) 그들이 이단의 가르침을 수용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골로새서는 성경에서 가장 그리스도 중심인 책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베소서를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이름 붙일 수 있다면 골로새서는 당연히 '교회의 그리스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로새서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1-2장)은교리적이고,
두 번째 (3,4장)은 실천적 부분입니다.
골로새서는 그리스도가 탁월하시다는 것(만물 중에서 가장 먼저 나셨고, 만물의 으뜸되심)과 그리스도인의 삶은 그의 탁월하심을 나타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신자는 그리스도 안에 뿌리를 박고 있으며, 그 안에서 살고, 그 안에서 보호받으며, 그 안에서 온전하게 자라나기 때문에 그리스도 없는 삶을 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6. 주제
골로새서의 대 주제는 모든 것들 중에서 그리스도께서 가장 뛰어나시며 탁월하시다는 것입니다. 고로 신자는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완전하며 부족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기” 때문입니다(골2:9). 또한 그리스도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를 ’ 가지고 있습니다.(골2:3)
7. 목적
사도 바울의 목적은 골로새의 이단을 논박하기 위함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울은 그리스도를 지극히 높여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며,(1:15) 창조자이며(1:16), 만물보다 선재하신 분으로서 만물을 유지하시는 분이며(1:17), 교회의 머리시며(1:18), 맨 처음 부활하신 분이며(1:18)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는 분이며(1:19, 2:9) 화해하게 하시는 분(1:20-22)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완벽한 적임자이며 우리는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습니다.(2:10)
"이에 반해 골로새의 이단은 전혀 적합하지 못합니다. 이 이단은 공허하고 속임의 철학을 가졌습니다.(2:8) 죄악된 옛 본성을 억제할 아무런 능력도 없습니다.(2:23)
(골2:23) "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 데는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따르는 것을 금하는 데는 조금도 유익이 없느니라"
8. 골로새서와 그리스도
기독론에 있어서 탁월한 이 책은 그리스도를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골2:10)만물의 창조주(골1:16,17), 화목을 이루시는 분(1:20-22 ; 3:13-15)으로 규정함으로써 우주적 그리스도를 강조합니다.
그리스도는 신자의 소망의 기초이며(골1:5,23,27) 신자의 새 삶을 위한 능력의 근원이며(골1:11,29) 신자의 구속자요 화목시키는 분이시며, 창조주요 주관자이며, 교회의 머리이며,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이며, 모든 면에 자족하신 구세주이십니다. (골1:28 ;2:3, 10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