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위에 있는 것들을 찾으십시오 (골3:1-25) 김정국 목사

jk-kim 2022. 9. 5. 04:27

1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4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그러므로 성경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고 위의 것을 찾으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의 원래의 의미는 은혜 받은 그리스도인들은 위의 것을 찾는 사람들이어야 하는데 현재는 다시 땅의 것을 찾는 사람들로 되돌아가 버렸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은혜 받은 자의 원래의 상태인 위의 것을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이 되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첫째, 그리스도인은 그 은혜로 그리스도와 함께 한 번 죽었기 때문이며(3절)
둘째, 그리스도와 함께 그 생명이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기 때문이고 (3절)
셋째, 그리스도께서 이미 영광을 받으셨기 때문입니다.(1절)

본문은 죽는 순간부터 부활까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해야만 은혜를 받은 것과 같이 영광에도 참여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영원한 생명이 그리스도로 인해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그 생명을 볼 수 있도록 좀 비켜달라고 말하는 것(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해야만 그 감추어진 생명을 찾을 수 있게 된다는 진리를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그러므로 땅에 속한 소욕은 죽여야 합니다.
땅에 속한 소욕은
① 성적 부도덕함과 순수하지 못한 마음과 정욕과 악한 욕망과 우상숭배라 일컫는 탐심이며, (5절)
② 분함과 화내는 것과 악의와 비방과 거짓말과 입에서 나오는 모든 부끄러운 말입니다.(8절)
성경은 이러한 것들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6절)
그러므로 이제는 새 사람을 입었기 때문에 과거에 속한 옛 사람과 추하고 더러운 모든 죄의 행위들을 함께 버려야 합니다. (9,10절)

그리고 위의 것을 찾으십시오.(3:2) 위의 것은 그리스도에게 감추어져 있는 신성한 성품으로서 세상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할 때 그 성품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성품은 현실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세상에서 그보다 빛나고 하해질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옷이라 불리우는) 마치 깃털처럼 가볍지만 튼튼한 갑옷과 같습니다.
가볍기 때문에 원하는 누구나 쉽게 입을 수 있지만 마귀가 뚫을 수는 없습니다.

(롬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15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의 옷을 입은 자는 그리스도의 평강이 그 마음을 주장합니다.

12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13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14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이 옷은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과 '용서'와 '화해'와 '사랑'의 옷입니다.(12-14절)

16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이러한 옷을 영원히 입기 위해서는
① 말씀이 우리 안에 풍성히 거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16절) 즉 긍휼의 옷을 입기 위해서는 긍휼의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온유와 겸손의 옷을 입기 위해서는 온유와 겸손의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말씀을 게을리 하는 자는 시험에 걸려 넘어질 것이라는 교훈을 줍니다. 세상에서 마귀의 말과 유혹에 쉽게 꾀임을 받지 않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받으십시오.

② 그러므로 피차 가르치고 권면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말씀의 중요성을 깨달은 지혜로운 사람은 교회가 순결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그 가르치고 권면하는 것을 지속할 것입니다.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말씀을 깨닫는 자는 그 깨달은 마음으로 하나님을 향한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가 됩니다. 이처럼 말씀은 창조의 목적을 깨우치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거듭난 자의 노래를 부르게 합니다.

(사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시96:1,2)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찌어다
여호와께 노래하여 그 이름을 송축하며 그 구원을 날마다 선파할찌어다.”


17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우리 삶의 모든 목적이 예수 그리스도가 되어야 함을 말씀합니다.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말과 행동 그리고 학업과 일터에서도 모두 다 하나님의 영광을 생각하면서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그 모든 것들이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것이기에 이전의 추하고 더러운 삶은 버리고 새로 의미 부여해 주신 거룩한 삶의 모습으로 새로운 삶을 용기 있게 살아가야 합니다.


23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특히 익숙한 사람을 대할 때도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먼저는 가정에서부터 거룩함으로 터를 세워 근심이 없게 하는 것에 목표를 세우십시오. 성경은 가장 가까운 사람을 반복적으로 기복 없이 섬기는 것이 중요한 훈련이 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서히 이웃과 일터로 그 반경을 넓혀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이 이웃에게도 전해지도록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24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25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심이 없느니라

이 모든 이유는 이 세상에서 한 일에 대하여 보응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행인 것은 그리스도인들은 장차 일어날 일들에 대한 것을 미리 알게 되기에 그 심판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신자와 불신자의 차별이 없으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똑같이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라고 해서 더 특별히 사랑하시지는 않습니다. 바로 그것이 세상에서 의를 위하여 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단지 불신자들은 이러한 복음을 전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잘못된 길로 갔을 뿐입니다.

(골4:2)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기도와 말씀이 아니면 나오지 않을 거룩한 모습을 사모하며
세상에서 마치 마지막 소금이 남겨진 것 같은 모습으로 그 언어와 행실에 유의하고(6절) 항상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도록 깨어 주님과 동행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